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와인공부를 위한 지식 탐색 과정

안녕하세요.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입니다.

 

술이라고 하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각자의 의견이 다를 것입니다.

일반적인 주류라고 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소주, 맥주가 제일 먼저 떠오를 것이에요.

그 외 막걸리와 같은 우리나라의 전통주나 타국의 전통주를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와인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와인(Wine)의 역사는 생각보다 깊습니다.

 

약 9,000년전 중동 지역인 이란 북부에서 재배된 포도나무의 씨앗이 발견되어 첫번째 포도원으로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와인의 초기 역사는 고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고대 바빌로니아, 이집트, 그리스, 로마 문명에서 와인이 점차 보급되었다고 합니다.

삶의 한 자리를 할애해주며, 종교적이나 관례적인 사용을 통해 인간 문명의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미 와인을 중국도 알고 있었다고 하지만 실제 활용을 하진 않았다고 합니다.

 

포도주에서 시작한 와인은 관행적인 사용이 고대 그리스, 로마의 의식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적 실천의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북유럽 교회의 수도사들이 포도주 제조에 만족하지 않고 세기를 걸치면서 기술 완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여 양조술을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현대 와인 산업의 발전은 프랑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19세기부터 발전을 시작해 현재 세계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20세기 이후 와인의 생산과 소비가 전세계적으로 확대되며 다양해진 품종들이 생산과 소비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와인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진 사람을 와인소믈리에라고 하는데 전문적인 평가 및 서비스를 하는 직업에 속합니다.

갖추어야 할 지식으로는 와인 특징, 맛, 향, 생산 및 저장법, 서빙 온도와 같은 부분입니다.

 

와인소믈리에를 접할 수 있는 곳은 레스토랑, 호텔, 와인 Bar나 와인 쇼핑몰 등 와인과 관련된 업종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와인을 결정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종류를 조언해줄 수 있고 위 지식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며 가이드를 해줄 수 있습니다.

 

와인소믈리에가 되기 위해서는 지식 수준에 더해 섬세한 미각, 후각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전반적인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와인소믈리에 자격증을 준비하여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데 본 교육원에서 개설된 강좌를 통해 학습하고 자격 취득까지 연결할 수 있으므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